당신도 할 수 있다! 조직을 망치는 현장 메뉴얼
내가 못하면 님들도 못해야합니다. 이 무슨 악마와 같은 방법이? 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이런 시대가 존재 했다. 바로 세계대전과 냉전(Cold-War)시대! 세계적으로는 서로 전쟁한다고 여념이 없고 이후에는 소비에트 연방(소련)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국가들이 핵무기의 존재로 대놓고 싸우지는 못하고 대리전을 하거나 스파이들의 암약 등으로 서로를 견제하던 이 시기가 있었다. 물론, 요즘에는 당연히 다르지만… 여하튼, 냉전시대가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로 90년대에 이러한 반목의 시대가 끝나며(?) 십여년이 지나 이런 문서가 공개 되었다. <Simple Sabotage Field Manual:Strategic Services(손쉬운 방해공작 현장 매뉴얼)>
제목을 보면 웃음이 나올 수 있겠지만 1944년 세계 2차대전이 한창일 무렵 지금의 CIA의 전신인 OSS에서 요원들에게 교육한 매뉴얼로 말 그대로 적대 국가, 조직, 기관에 위장 취업에 성공 했을 때 어떻게 조직을 망칠 수 있는지를 적어 놓은 책이다. 사실 지금 보니 유머로 넘어갈 수 있지만 실제 저 시대에는 저렇게 트롤링 했다는 걸 생각해보면 충격적이지 않을 수 가 없다. 한 번 내용을 보시라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 놈이 바로… 아니다. 농담이고 여튼 냉전시대까지 유용했다는 이 메뉴얼을 한 번 살펴보자

[공통] 조직과 생산성에 대해 일반적인 방해방법
- 어떤 일이 있더라도 지휘/명령체계를 반드시 지키도록 강요한다.
- 절대로 의사결정을 빨리 할 수 없도록 한다.(의사결정을 앞당기지 못하도록 한다)
- 최대한 자주 회의를 열게 한다.
- 의사소통, 회의록, 해결 방법을 토씨하나 놓치지 않고 정확한 표현으로 작성한다.
- 스스로를 합리적이라 여기며, 회의 참석자들도 “합리적”이 되라고 요구한다.
-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안건도 ‘위원회(TF)’에서 검토하게 한다.
- 위원회는 최소한 5명 이상으로 구성하고 가능한 한 더 많은 사람으로 구성한다.
- 업무추진을 위해선 더 많은 연구와 리서치, 검토가 필요하다고 유도한다.
- 중요한 업무와 관련 없는 주제, 이슈를 가능한 자주 제시한다.
- 지난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되풀이해서 검토하도록 유도한다.
[본인이 매니저/팀장이라면]
- 직원들에게 정해진 절차를 요구한다.
- 절차와 지침에 대해 끊임없이 되묻고, 그게 맞는지 따져보게 한다. 가능하다면 같이 불평불만한다.
- 절차의 진행을 최대한 늦춘다. 이미 준비된 것이 있더라도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갖춰지기 전까지는 먼저 제시하지 않는다.
- (조직에) 새로운 기기/재료를 요구한다. 만약 주어지지 않는다면 항의한다. 좋지 않은 기기로는 좋은 제품/서비스를 만들 수 없다고 경고한다.
- 조직의 사기와 생산성을 함께 낮춘다. 잘 못하는 직원을 칭찬하고 보상한다. 잘하는 직원의 직무수행에 대해 비판하고 차별한다.
- 새로운 구성원에게 불완전하거나 잘못된 지침을 준다.
- 새로운 구성원들이 중요도가 낮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를 할당한다.
- 중요한 업무가 있어도 회의를 자주 열고 일을 마치지 못하도록 한다. 그리고 업무가 완성되지 않으면 해당 직원을 탓 한다.
- 될 수 있는 한 문서작업의 양을 늘린다. : 모든 보고를 문서화하고 중간 검토를 많이 한다.
- 복사-붙여넣기로 업무를 진행한다.
- 업무 권한의 문제를 계속해서 꼬투리 잡는다. 윗선의 허락이나 승인없이 업무를 진행해도 되는 건지 끊임없이 지적한다.
- 업무 결제절차를 가능한 한 복잡하게 만든다. 아무리 간단한 일이더라도 3명 이상의 승인/결제를 거치도록 한다.
- 새로운 직원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시간과 자원을 주지 않는다.
- 문서의 형식, 제출일자, 오탈자 등을 집요하게 따진다.
[본인이 사무직이라면]
- 복사작업을 할 때 문서의 순서를 뒤섞는 실수를 범한다.
- 유사한 이름을 활용해 혼란스럽게 하거나 잘못된 주소를 사용한다.
- 필수서류는 빼먹는다.
- 중요한 연락을 받았을 때, “대표/팀장은 바쁘다”, “다른 전화를 받고 있다”고 말한다.
- 메일은 최대한 늦게 열어본다.
- 사람과 조직을 혼란스럽게 하는 소문을 퍼트린다.
[본인이 일반적인 직원(피고용인)이라면]
- 일을 대충하고 좋지 않은 장비, 기기, 업무환경 등을 탓한다. 이런 것들이 일을 잘 못하게 하고 있다고 불평한다.
- 중요한 업무절차를 생략하거나, 각종 서류를 입력할 때 누락한다.
- 느리게 일한다.
-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업무를 두세 번에 나눠서 진행하는 등 업무수행에 필요한 행동절차를 최대한 늘린다.
- 업무수행에 가능한 많은 방해물을 만든다. 즉, 업무 이외의 시간을 대폭 늘린다. 도구를 잃어버리고 찾는데 시간을 쏟거나 화장실에서 필요한 것보다 더 오래 있다가 돌아온다.
- 각종 규정을 잘못 이해하고 실수한다.
- 모든 상황에서 울거나 흐느낀다. 히스테리를 부린다.
사실 이 메뉴얼은 20페이지 정도 되는 적은 분량이지만 조직을 망하게 만드는 비기는 다 들어가 있다. 이 가이드의 핵심은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떨어뜨리나 도구·목표·타이밍의 복잡도를 높여서 진행, 결정이 어렵게 만들거나 사보타주를 통해 일 자체를 안해버리는 방식이 주를 이룬다.
자, 이제 당신은 조직을 망치는 방법을 알았다. 이제 결정하자.
당신은 조직을 망칠 것인가? 아니면 살릴 것인가?
같이 알아두면 좋은 올리비에 시보니 교수의 인터뷰
“나쁜 리더는 없다 나쁜 시스템이 있을 뿐”
나쁜 리더는 없다 나쁜 시스템이 있을 뿐 Cover Story 전략적 결정 최고 전문가 올리비에 시보니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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